본문 바로가기
워크 정보

국비지원 자격증 종류 총정리

by '-'- 2022. 5. 3.

내일 배움 카드로 딸 수 있는 국비지원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요즘 취업이 되지 않아서 자격증을 더 취득하고 취업을 하려고 분들, 직장인이지만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 모두 국비지원을 받아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고 계신데요. 

 

구직자 뿐만 아니라 하나의 직업이 아닌 2직업, 3직업 등 자격증 취득을 통해 새로운 일을 찾으려는 분들도 근로자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비지원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수십 가지 자격증 중에 내가 땄을 때 장점이 되는 자격증과 나에게 맞는 자격증 등을 찾기 쉽게 국비지원 자격증 종류, 자격 조건, 신청 방법에 대해 쉽고 정확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비 지원 제도란?

 

 

먼저 국비 지원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비 지원 제도란 고용 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구직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일정 금액 국비를 지원하여 인적자원 개발을 독려하는 제도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요즘은 매일매일 환경이 변화하여 그에 따라 우리의 능력도 발전 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틈틈이 시간을 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설계 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 2의 직업, 제 3의 직업, N잡러 등이 등장하고 있는 요즘에 우리도 멀티 직업을 대비하여 다양한 자격증을 따 놓는 것이 필수가 된 사회인 것 같습니다.

 

 

국비 지원 제도는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취업 준비생 분들과 근로자 분들에게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자격증 학원을 등록 하였을 때 응시 비용, 수강료 등을 저렴하게 납부하고 다닐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국비 지원 자격증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비 지원 자격증 종류

 

 

국비 지원 자격증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과기능사

- 제빵기능사

- 바리스타

- 한식 조리 기능사

- 컴퓨터 활용 능력 2급

- 사회복지사

- 지게차/굴삭기 운전기능사

- 요양보호사

- 간호조무사

- 기계 설계 디자인

- 주택 관리사

- 직업 상담사

 

 

등의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위에 있는 자격증 외에 다른 자격증(국가 자격증, 공인 민간 자격증, 국가 기술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신다면 고용 노동부의 국비지원 홈페이지에서 내가 필요한 자격증을 찾을 수 있는데요.

 

아래를 통해 고용노동부 국비지원 홈페이지로 이동 하여 자격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www.hrd.go.kr

 

자격증 학원의 수강료는 대부분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격증의 종류에 따라서 자부담으로 내야하는 비용이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지원을 받기 전에 미리 내가 따려는 자격증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인가와 해당 학원이 국비지원 제도 학원인지 여부를 미리 알아보아야 합니다.

 

 

국비 지원 구직자, 근로자 자격 조건 및 혜택

 

현재 자신의 상황이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구직자인지, 아니면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는 근로자인지에 따라 국비 지원 금액이 달라집니다. 

 

구직자와 근로자 신청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직자

 

 

자격 조건 : 취업 상태가 아닌 자영업자, 초단시간 근로자 가능 / 전직 실업자, 신규 실업자 / 연간 매출액 8,000만 원 미만 자영업자 / 조건부수급자, 여성가장, 북한이탈주민, 비진학 고3 재학생, 대학교 4학년 재학생

 

혜택 : 1일단 계좌 한도 200만 원 ~ 300만 원, 훈련비 전액 또는 일부 지원 (직종 평균 취업률에 따라 자기 부담금 발생) , 훈련수당 지급, 1일 훈련시간 5시간 이상일 경우 식대 지급, 일일 교통비 지급

 

구직자는 신청을 할 때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 할 때 방문 신청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근로자

 

 

자격 조건 : 우선지원 대상 기업 재직중 근로자 / 기간제 근로 계약을 쳬결한 기간제 근로자 / 파견 근로자 / 1주 동안 근로 시간이 36시간 미만 근로자 / 일용 근로자 / 육아 휴직자 / 고용 위기 지역 근로자 / 일학습 병행제 훈련에 참여중인 근로자 / 대규모 기업에 재직중인 45세 이상인 근로자 / 근로자 카드를 신청한 일로부터 180일 이내 이직 예정인 근로자 / 경영상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 휴직, 휴업중인 자 / 근로자 카드 신청일로부터 가입기간 3년 이상이고 그 기간동안 수강이력이 없는 자

 

혜택 : 1년에 200만 원, 5년간 300만 원 이내의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

 

지원 대상은 근로자 카드를 신청 할 때 신청일 기준 위의 요건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신청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비 지원 자격증 신청 방법

 

 

국비 지원 자격증을 신청 하려면 우선 아래에 있는 직업 훈련 포털 홈페이지, 워크넷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여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래에 두 사이트를 링크 하였으니 편하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www.hrd.go.kr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희망프로그램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자기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대상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구직자 참가인원 :1회 8~

www.work.go.kr

 

직업 훈련 포털에서는 근로자, 구직자에 해당되는 카드를 발급 받고 교육 훈련 과정을 신청 해야 합니다. 그 후 훈련 과정을 다 이수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워크넷에서는 간단하게 구직 신청만 하면 끝인데요. 구직 신청을 할 때 간편 이력서를 꼭 작성 해야 합니다.

 

국비 지원은 위의 두 개의 사이트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자격증에 대한 더 많은 종류는 직업 훈련 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검색이 가능하니 나에게 맞는 자격증을 찾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검색 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현재에 안위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통하여 다양한 기술들을 배울 수 있게끔 지원해 주는 국비 지원 제도가 굉장히 좋은 정부 사업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구직자이시라면 구직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격증, 근로자이시라면 자신이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시어 자기 계발을 할 수 있게끔 금액적으로 도와주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정부 지원사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는 근로자이기 때문에 자격증을 찾아보면서 바리스타 자격증에 왠지 관심이 갔는데요. 평소에 커피를 즐겨 마시는터라 바리스타 자격증을 한번 취득하여 제가 좋아하는 커피와 나중에 카페를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저절로 가지게 되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국비 지원 자격증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응시 자격, 비용

요즘 안정적인 직장 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여 직장을 구하려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저 역시도 요즘에는 자격증을 이리 저리 알아보고 있는데요. 평생

classicinfo.tistory.com

 

 

구글 어플 숨겨진 기능 6가지

네이버, 다음으로도 검색을 많이 하지만 구글로 검색을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 났습니다. 구글로 검색을 하게 되면 네이버나 다음에는 뜨지 않는 정보들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는데요. 구글 홈페

classicinfo.tistory.com

 

 

바리스타 2급 자격증 국비지원 따는법, 시험 정보

직장 생활을 벗어나 새로운 취미를 찾으려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직접 좋아하는 취미를 배우며 그것으로 자격증까지 따는 것은 매우 효율적이고 메리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리스타

classicinfo.tistory.com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 시급 주의사항

요즘 일자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그래서 단기 알바 형식으로 쿠팡 물류센터 알바를 알아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은 쿠팡 물류센터 급여, 근무안내, 지원 신청, 지원 주의사

classicinf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