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보

청원 24 온라인 신청방법으로 편하게 청원하세요!

by '-'- 2022. 12. 20.

정부에서 오는 12월 23일부터 온라인으로 편하게 청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청원을 하기 위해서는 청원인의 정보가 적힌 문서를 청원 관련 기관에 제출을 해야 했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행정안전부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청원할 수 있는 "청원 24"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새롭게 도입 되는 청원 24 신청방법, 신청절차, 처리기간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록

  • 청원 24란?
  • 청원은 어떻게 처리 될까?
  • 민원과 다른 점은?
  • 공개 청원 가능합니다
  • 글을 마치며

 

청원이란?

 

우선 청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원이란 국가의 권한 사항에 대해 국민이 피해구제, 부당행위의 시정, 제도 개선 등을 요청하는 제도입니다. 

청원이란?

청원 24가 생기기 전에는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로 요청을 하였습니다. 

 

청원 24란?

 

청원 24는 청원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는 것입니다. 청원법 (제 10조)에 따라서 청원 접수부터 결과 통지까지 통합적으로 처리하는 온라인 시스템입니다. 

 

청원 24란?

 

청원 24가 생기기 전에는 관련 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로 청원을 보내야 했는데요.

 

청원 24란?

 

청원 24가 생기고 난 후에는 청원24 홈페이지 www.cheongwon.go.kr  에 방문하여 온라인으로도 접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원은 어떻게 처리 될까?

 

청원은 온라인을 통해 청원 기관에 접수가 되면 90일 이내 청원심의회를 거쳐서 결과를 통지하게 됩니다. 

 

청원 처리 과정

 

청원심의회 : 5~7명, 민간위원 1/2 이상 동참 진행

 

청원 24 처리 절차

 

1. 청원 접수

2. 청원심의회 심의 (15일 이내)

3. 국민 의견 수렴 (30일간)

4. 청원심의회 심의 결과 통지

 

민원과 다른 점은?

 

청원은 민원하고 내용이 유사하지만 처리의 절차가 다르게 됩니다. 

 

청원 민원 다른 점은?

 

민원은 국민 신문고에서 7일 ~ 14일 이내로 처리가 됩니다. 신속하고 빠른 회신이 되며 일정한 서식 없이 자유롭게 작성을 합니다. 단순 진정, 건의, 불만사항 표출 등을 하며 법령 질의, 제도 개선, 불편사항 해결 등을 신청하는 것이 민원입니다. 

청원은 청원 24에 온라인 신청을 하면 청원심의회 심의를 거쳐서 90일 이내에 처리가 됩니다. 충분한 기간 내 심층적으로 검토 처리가 되며 청원서 서식에 작성하여 신청합니다. 복잡하고 난해한 문제로 전문가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며 피해 구제, 법령 제정, 개정, 폐지와 공공 제도, 시설 운영 등의 신청을 청원 24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공개 청원 가능합니다

 

공개 청원 신청은 법령의 제, 개정 또는 공공시설의 운영 사항일 때 공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개 청원 가능할까

 

공개 청원 처리 절차

 

공개청원 처리절차

 

1. 공개 청원 접수

2. 공개 여부 결정 - 청원심의회 심의 (15일 이내)

3. 국민 의견 수렴 (30일간)

4. 청원심의회 심의 결과 통지

 

글을 마치며

 

청원 24는 개인의 피해 구제, 제도 개선, 부당행위 시정 등을 온라인으로 요청하는 제도입니다. 이제까지 청원을 하는 개인이 관련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번거롭게 우편, 팩스로 청원을 신청해야 했는데요. 청원 24가 생겨 앞으로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청원을 신청할 수 있게 되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청원 24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포스팅이 찾으시는 정보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23 최저임금 월급 실수령액 연봉 같이 계산 해봅시다

2022년이 빛의 속도로 지나가고 벌써 2023년이 다가왔습니다. 1년이 지나갈 때마다 나이도 한 살씩 늘어가지만 최저임금도 같이 늘어가게 되는데요. 오늘은 2023년의 최저임금 고시 월급, 실수령액

classicinfo.tistory.com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8가지 알아보기

나라를 위해 공헌한 국가유공자 분들의 자녀 분들이시라면 나라에서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 또는 조부모님이 국가유공자일 때 해당이 되는데요. 오늘은 국가유공자 자녀 혜

classicinf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