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정보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8가지 알아보기

by '-'- 2022. 11. 7.

나라를 위해 공헌한 국가유공자 분들의 자녀 분들이시라면 나라에서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 또는 조부모님이 국가유공자일 때 해당이 되는데요. 오늘은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1. 자녀 취업 혜택

 

 

국가유공자의 자녀들은 공무원 시험 가산점 혜택이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및 배우자 5%, 국가유공자 본인 또는 유족일 경우 10%의 공무원 시험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공무원 시험은 해가 갈 수록 경쟁률도 매우 치열해져서 합격을 하는데 가산점은 큰 영향을 줄 수 있가 있습니다.

 

공무원 뿐만이 아니라 기업체의 채용 시험에서도 공무원 시험과 같이 5 ~ 10%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2. 자녀 교육 혜택

 

 

국가유공자 자녀들은 중, 고, 대학교의 수업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교 수업료 면제는 직전 학기 성적이 70% 이상인 경우에 대학 수업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면제 혜택을 받게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성적 관리는 필수입니다. 

 

대학교 수업료 외에도 대학교에 입학을 할 때에 국가보훈대상자 특별전형을 지원 할 수가 있습니다. 대학원일 때에는 직전학기의 성적이 90점 이상일 경우 지원을 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대학 교육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성적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3. 병역 특례 혜택

 

국가유공자 자녀가 6등급 이상이라면 형제 또는 자식 한 명에게 병역 특례가 주어집니다.

 

 

병역특례가 주어지면 6개월 동안 공익으로 근무하고 제대를 하게 됩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4. 의료 혜택

 

 

국가유공자의 배우자, 유족 한 명은 보훈병원에서 60%의 감면 혜택을 받습니다.

 

 

생계가 어려운 유족이라면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국가보훈처에 문의하여 병원비 감면 혜택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의료 혜택 중 성형 또는 치아 보철 등의 미용 목적 의료는 제외되게 됩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5. 주택, 농지구입 지원 혜택

 

생활지원금을 받는 국가유공자 자녀의 경우 주택을 구입 할 때 50%의 금액을 빌릴 수 있게 됩니다.

 

 

농지 구입 시 자녀, 손자녀 영농에 종사 할 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취득세까지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6. 아파트 특별 공급 혜택

 

독립유공자 본인이거나 수권 유족에 해당 된다면 평생동안 아파트 분양 특별공급을 1회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7. 실생활 혜택

 

 

독립유공자 자녀라면 가스, 전화요금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를 등록할 때 최대 5,000,000원의 취득세 감면 차량 구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8. 자녀 보상금 혜택

 

 

국가유공자 배우자, 자녀 분들께서는 월마다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 보상금을 수령하던 국가유공자가 사망했을 때 배우자 - 자녀 - 부모 순 보상금이 승계가 되며 보상금은 매달 15일에 지급이 됩니다.

 

자녀는 만 25세 미만까지만 보상금을 받을 수 있으며 25세를 넘어가면 보상금 대상자에서 제외가 됩니다. 

 

글을 마치며

 

국가유공자 분들께서는 나라를 위해 공헌하신만큼 자녀들에게도 많은 국가적 혜택들이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자녀분들이시라면 국가보훈처 홈페이지와 오늘 알려드린 혜택들을 잘 참고 하시어 나에게 맞는 혜택을 찾아 놓치는 부분없이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찾으시는 정보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국가유공자 보훈대상자 차이점, 급여금, 혜택, 신청

국가유공자와 보훈대상자는 국가에서 지원금,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국가유공자와 보훈대상자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국가유공자와 보훈대상자의 차이에 대해 헷갈리시

classicinfo.tistory.com

 

 

취업 잘되는 국가 자격증 순위

가장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은 어떤 자격증일까요? 자격증은 한번 따두면 미래를 대비 할 수 있다는 것에 뭔가 마음이 든든해 지면서 국가에서 인정을 받았다는 사실에 기분도 매우 좋아지는데

classicinfo.tistory.com

 

 

국비지원 자격증 종류 총정리

내일 배움 카드로 딸 수 있는 국비지원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요즘 취업이 되지 않아서 자격증을 더 취득하고 취업을 하려고 분들, 직장인이지만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 모

classicinfo.tistory.com

댓글